삼차신경통은 얼굴 감각을 담당하는 삼차신경에 병적인 변화가 생겨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특히 삼차신경의 제2, 3분지(뺨과 턱 부위)에 국한된 편측성 통증이 특징이며, 말하거나 음식을 씹는 등의 일상적인 자극에도 날카롭고 짧은 전기 충격 같은 통증이 유발됩니다.
이로 인해 환자는 얼굴을 움찔거리거나 말을 멈추는 등 강한 반응을 보이게 되는데, 이를 ‘유통성 틱’이라고 합니다.
삼차신경통 원인
삼차신경통은 대부분 특발성으로 발생하며
신경 뿌리 부위의 통증 민감 섬유에서 비정상적인 전기 신호가 발생하면서 생깁니다.
가장 흔한 기전 중 하나는 신경뿌리가 혈관에 의해 압박되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특히 위소뇌동맥이 삼차신경을 누르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삼차신경병증의 원인으로는 외상, 대상포진 등의 감염, 중이염, 뇌종양,
해면정맥굴 및 위눈확틈새 부위의 병적 변화 등이 있습니다.
삼차신경통 증상
1
통증은 한쪽 얼굴에 짧고 강하게 반복되며 송곳이나 칼로 찌르는 듯한 느낌입니다.
2
지속 시간은 수 초~2분 이내이나 반복적으로 발생합니다.
3
유발점이라 불리는 부위를 건드리면 통증이 유발되는데 대개 얼굴 중앙부에 존재합니다.
4
증상은 말하거나 씹을 때, 세수를 할 때 등 일상적인 동작 중에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5
통증 외의 감각 이상은 거의 동반되지 않으며 발작과 발작 사이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기도 합니다.
삼차신경통 진단
임상 증상이 전형적이라면 신경과 전문의의 진찰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유발점의 위치와 통증 양상이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특히 MRI 검사를 통해 종양이나 혈관 이상 등 기질적 원인을 배제한다.
삼차신경통 치료
삼차신경통은 통증의 강도가 매우 높고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조기에 진단하고 적절히 치료하면 통증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 수술적 접근도 가능하므로 전문의의 진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1
1차 치료는 항경련제 카바마제핀 투여이며 약 70~80% 환자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2
약물 복용 후 부작용 발생 시 감량하거나 다른 항경련제로 대체합니다.
3
국소 마취 크림 등 보조적 요법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원인이 명확한 혈관 압박이 있는 경우 미세혈관 감압술(MVD) 등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